서재필기념재단 23회 서재필장학생 6명 선발, 장학금 지급 격려

팬실운영자 0 162

서재필기념재단 최정수 회장이 장학생들에게 서재필기념관을 안내하고 있다. Photo by 서재필기념재단 

 

서재필기념재단(회장 최정수)은 8월 23일 필라델피아 교외의 서재필기념관에서 장학금 수여식을 열고 총 6명의 학생들에게 8,500 달러의 장학금을 지급했다고 밝혔다. 

서재필장학생은 1999년에 재단 이사인 이만택 박사의 헬렌 리(Helen Lee) 장학생을 시작으로 올해로 23년째를 맞이하며, 그동안 서재필 박사의 정신을 기리고자 하는 여러 후원자들에 의해 총 227명의 우수한 학생들이 혜택을 받았다.

헬렌 리 장학생 후원자 이만택박사,박주원 학생, 최정수 회장. Photo by 서재필기념재단


이 장학제도는 지원 학생들이 서재필 박사에 대한 에세이를 작성하도록 함으로써 단순한 경제적인 지원 보다는 미래의 주역들에게 한국인으로서의 민족의식과 정체성을 심어주는 데 의미를 두고 있다.


올해에도 미국 전역의 대학에서 지원하여 경쟁하였다. 현봉학기념장학생으로 선발된 크리스찬 김 학생은 에세이에서 서재필 박사가 이민 2세들에게 훌륭한 롤 모델임을 잘 표현하였다. 이 장학생은 한국전쟁 당시 많은 피난민들을 구출하여 한국의 “쉰들러”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고, 서재필재단의 초대 이사장을 지낸 바 있는 고 현봉학 박사의 가족이 후원해오고 있다.

재엔대킴재단 회장 김재 선생 부부 및 장학생 레옹 폴선. Photo by 서재필기념재단


재단은 그동안 주로 한인 2세 학생들 위주로 장학생을 선발하였으나, 이번에는 필라델피아 지역 타민족에게도 개방하였으며, 쿠츠타운(Kutztown) 대학에 재학중인 레온 폴선(Leon Poulson)이 처음으로 선발되었다. 이 장학생은 필라델피아 지역에서 흑인 저소득층 고등학생들을 위한 교육사업에 힘쓰고 있는 재앤대 킴 재단(Jae and Dae Kim Foundation)이 후원하고 있다.


이 밖에도 권정희 여사가 후원하는 희망장학생으로 데이비드 김과 유진상 학생이, 필라델피아 당약국에서 후원하는 사회봉사장학생으로 쥴스 리 학생이 각각 선발되었다. 

장학생과 가족, 후원자들이 서재필기념관 앞에서 기념촬영을 했다. Photo by 서재필기념재단

쥴스 리 학생은 “예전에 잘 몰랐던 우리 역사와 서재필 박사의 삶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사회에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수상 소감을 말했다.


금년 수여식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온라인 동영상으로 진행되었지만 대다수 수상자들은 가족들과 함께 직접 참석하였다. 또한, 2008년도에 서재필장학생으로 선발되었던 현 델라웨어 대학 역사학 교수인 해나 김(Hannah Kim) 박사가 온라인 참여를 통해 후배 학생들을 격려했다.

온라인으로 참가해 장학생들에게 축하 인사를 전하는 해나 김(Hannah Kim) 델라웨어대학 역사학과 교수. Photo by 서재필기념재단


최정수 회장은 환영사에서 “장학금 지급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서로 교류하면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재단 김종태 이사장은 “장학생으로 선발된데 대해 스스로가 자랑스러워하고 자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시상식 후에는 참가학생 및 가족들이 함께 기념관을 관람하는 기회도 가졌다.

김종태이사장, 최정수회장, 당약국사회봉사장학생 쥴스 리, 후원자 가족(우측 3명). Photo by 서재필기념재단

 

2021년도에 선발된 제23회 서재필장학생 명단은 아래와 같다.


● 헬렌리장학생: Park, Juwon(College of New Jersey) 

● 현봉학기념장학생: Kim, Christian(University of Pittsburgh)

● 권정희희망장학생: Kim, David(Southwestern Baptist University), Yu, Jinsang(Camden Community College)

● 당약국사회봉사장학생: Lee, Jules(University of Pittsburgh)

● 재앤대킴재단장학생: Poulson, Leon(Kutztown University)

글쓴이에게 쪽지보내기
0 Comments
제목